김영철 블록체인글로벌 전무 강의, “파생상품으로 리스크 헤지”…정확한 수익률 계산이 중요

블록체인글로벌 김영철 전무

“파생상품으로 리스크 헤지”…정확한 수익률 계산이 중요 [채권공부방]

김영철 블록체인글로벌 전무 강의
금리 선물·국채 선물·이자율 스왑 등
‘역기능’ 주의…충분한 사전 교육 필요

[이코노미스트 마켓in 홍다원 기자] “파생 상품은 금융 공학 분야로 수익률 계산이 필요하다” “리스크 헤지(위험 회피) 기능이 있지만 충분한 모의 투자와 사전 교육이 동반돼야 한다” “수익률 곡선엔 미래 금리에 대한 기대가 반영돼 있다”

김영철 블록체인글로벌 전무는 지난 23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린 ‘채권을 공부할 결심-이데일리 채권투자 아카데미’에서 국고채 선물과 금리 스왑 등에 설명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파생 상품에 투자하는 법에 대해 소개했다.

김 전무는 파생 상품 전문가다. 연세대 투자정보공학 박사 출신인 그는 하나은행 글로벌운용본부, 하나증권, 브이아이금융투자 등 파생 상품 분야에 몸담았다. 최근 토큰증권(STO)으로 떠오른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 펀블을 거쳐 블록체인글로벌에서 일하고 있다.

김 전무는 금리 파생 상품의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파생 상품은 ‘계약 상의 권리’다. 이 계약상의 권리는 실물 자산의 가격에 의해 같이 움직인다고 정의했다. 파생 상품 자체가 효용 가치를 가지지 않았지만 계약 기초 상품의 가치가 변하면 그 가치도 연동되는 것이다.

파생 상품의 경제적 기능도 강조했다. 리스크의 전가, 새로운 투자 수단 제공, 공정한 시장 가격 발견, 현물 시장의 확대 및 발전의 기여 등이다. 대표적으로 시장 참여자들 간의 리스크 재배분이 가능하다.

[후략]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302240035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